반응형

반드시 등록해야 하는 재산권을 선택하라고 하면 당연 '상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상표는 자신의 상품과 타인의 것을 식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표장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스타벅스의 초록색 여신 캐릭터, 듀라셀의 토끼 캐릭터 등이 상표에 속합니다.

이러한 상표는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등록해야 하며,

이미 등록되어 있는 타상표와 유사하거나 동일한 상표를 등록할 수도 없기에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느끼고 계시는데요.

 

전문가는 꼼꼼하고 체계적인 선행 상표조사를 통해 하기 때문에 거절결정을 받을 확률이 적습니다.

 

 

특허법률사무소 엘프스(ELPS)

법원 승소 및 리딩판결을 만들어낸 이상열 대표변리사, 격이 다른 IP법률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허법률사무소 엘프스(ELPS) 입니다.

elpsip.com

 

그렇다면 상표등록은 어떻게 받을 수 있으며, 상표등록수수료는 얼마 정도일까요?

 

상표 어떤 재산권인가요?

우선 상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표는 자타 상품 식별을 위해 사용하는 표장으로, 문자 · 기호 · 도형 · 입체적 형상 등으로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상표는 식별이 되는지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식별력이 없는 단순 심미감을 위한 디자인은 상표로 등록받을 수 없습니다.

 

상표로 등록받으면 평생 동안 독점이 가능합니다.

10년 단위로 갱신을 해야 하기는 하지만, 갱신 신청은 어렵지 않기 때문에 권리를 평생 동안 유지할 수 있죠.

 

이 상표를 활용하여 브랜드 구축을 하고, 확장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상표등록수수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아마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부분이 바로 상표등록수수료라고 생각합니다.

비용은 출원할 때, 등록할 때, 우선심사를 신청할 때 납부하시게 되는데요.

 

출원료 등록료 우선심사료
46,000~52,000원 210,120원 160,000원

 

 

이렇게만 상표등록수수료를 납부하는 것이 최소로 진행하는 방법이며,

거절이나 의견 제출 통지서를 받으셨을 때는 재심사 청구료를 또다시 납부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거절결정이나 의견 제출 통지서를 받지 않도록 전문가에게 의뢰하셔서 출원을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상표등록 혼자 진행할 수 있지 않나요?

 

모든 산업재산권은 혼자 등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등록에 성공한 사람들이 변리사와 함께 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한 번에 등록받는가 아닌가'에 대한 차이입니다.

 

특히, 상표는 타 재산권에 비해 등록 절차가 어렵지 않다고 생각하여 혹은 상표등록수수료를 조금이라도 절약하기 위해서 혼자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상표는 타 재산권 출원 건수에 비해 매우 많은 건수가 출원되고 있기 때문에 살펴보고 검토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검토를 전문적으로 하지 않으면 상표 역시 등록받기 어렵습니다.

 

타상표와 유사하거나 동일한 상표를 출원하게 되면 심사관으로부터 거절을 받게 됩니다.

거절을 받으면 첫 단계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기에 시간과 비용이 추가적으로 발생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